티스토리 뷰

주식이야기

[시윤주식] 테마주 / 중기 매매 기법

리치 사랑이 아빠 2021. 7. 1. 16:14
반응형

[시윤주식] 테마주 / 중기 매매 기법


대선 테마주를 최근에 매수했다가 30만 원가량 벌었다. 

"동양" 종목이다. 

매수할 시점에는 여러 대선 테마주중의 하나라고만 알았다.

윤석열 테마주라는 것은 매수 이후에 종토방에서 알았다. ㅎ

 

이 종목에 대해서 돌이켜 보면,  묻지마 식, 느낌적인 느낌으로만 매수를 했다고 본다. 

상승하는 시점에 매수를 했다. 

그리고, 내려갈떄마다 물을 조금씩 탔다. 시윤주식에서 배운 대로는 한 것은 아니다. 

공부는 공부대로, 실전은 실전대로 따로따로 했다. ㅎ

배운대로 되지 않았다. ㅎ

 

다행히도(?), 이틀 전쯤 다시 한번 급등할 때, 수익구간에서 매도를 할 수 있어서,

30만 원가량 수익이 내면서 빠져나올 수 있었다.

근데, 아이러니하게도 최근 수익 난 종목 중에 최고 수익이다. 

지지, 저항 개념을 머리에 넣고 물을 타긴 탔다. 손절은 제대로 하지 못했다. 

-60만 원 대정도 될 때까지, 하락했지만, 손절을 하지 못했다. 


1. 처음 생각했던 손절라인이 왔을 때, 조금만 더 기다려보자는 식으로 기다려봤다. 

2. 좀 더 기다려봤지만, 다시 회복하지 않았다. 더 내려갔다. 

3. 많이 내려가니까, 손실보는 금액이 커져서 매도할 수 없었다.

4. 다행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1800원대 밑으로 더 내려가지 않는 모양이었다. 

5. 왜냐하면, 1800원 ~ 1900원대 밑으로 더 내려가면, 마이너스라도 매도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6. 실제로 그 가격대가 되었을때, 매도를 했을지는 의문이지만, 그런 최후의 생각을 하고 있었다. 

7. 어쨌든, 해피엔딩으로 끝이 났지만, 다음에도 해피엔딩을 보장은 없을 것 같아서,

수익이 마냥 즐거운 것만은 아니었다. 


그런데, 어떻게 내가 최근에 대선 테마주를 산 걸 알았는지, "시윤주식"  유튜브 채널에서도 테마주 얘기를 했다. ㅎ

아무래도, 최근에 대선관련 테마주가 급등세를 보였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영상의 내용을 간단히 기록으로 남겨본다. 

 

테마주는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다면 정말 비싼 강의가 될 수 있다

라면서 시작한다. 

출처 시윤주식

공부를 하는 기준으로, 비교적 쉽게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단다.

 

이유도 설명해준다.

시장에 존재하는 한정된 돈은 주식시장에 존재하는 2,000여개 종목에 골고루 가지 않는다. 

지금 핫한 테마에 돈이 몰려 주가를 끌어 올리는데 사용된다.

그래서, 지금 핫한 테마주가 아닌 전형적인 테마주를 저점 근방에서 매수해서, 기다리면 된다는 것으로 이해했다.

전형적인 테마주는 주기적으로 상승, 하락을 가지고 있기 떄문에 이것을 활용하자는 의미이다. 

 

주식은 시간을 돈으로 바꾸는 게임이라고 생각하면 좀 더 여유있는 매매가 가능하단다.

출처 시윤주식

전형적인 테마주는 특별한 테마를 기반으로 관련회사, 종목들을 말한다. 

테마의 좋은 시그널이 생겼을때는 상승할 때도 있고, 

테마의 나쁜 시그널이 생겼을때는 하락할 때도 있다는 것이다. 

 

이런 전형적인 테마주의 저점부근에서 매수를 해 두고, 

상승할 때는 매도를 하여, 수익을 낸다는 것이다. 

마치 봄에 씨를 뿌리고, 가을에 수확을 거두는 방식과 유사하다. 

 

전형적인 테마주는 남북경협, 방산, 구제역, 아이스크림, 난방, 크리스마스, 택배, 화장품 등 다양하다는 것이다. 

아래는 "빅텍"이라는 방산 테마와 관련 있는 종목인데, 주기적으로 상승, 하락을 반복하고 있다. 

출처 시윤주식

이 영상을 통해서 느끼는 것은,

내가 이번 "동양"이라는 종목 매매에서 잘못한 것은

핫할 때, 따라 매수했다는 것으로 이해된다. 

대선 테마는 전형적인 테마주는 아닌 것 같지만, 아무튼 그렇다.. ㅎ

 


그리고, 또 분산투자가 중요하다. 

매수를 한 이후, 상승할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 것이 문제인데,

1개월, 3개월, 6개월, 1년 가량이상 기다려야 하는 경우도 있다는 것이다.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분산투자를 한다는 것이다. 

여러 개의 섹타에 여러 테마를 투자하게 되면,

빨리 수익 보는 종목도 생기고, 

추가로 더 매수할 수도 있고, 

한 종목의 수익이 다른 종목의 마이너스를 보완할 수도 있다. 

출처 시윤주식

 

댓글 요청이 많으면, 전형적인 테마를 추후에 소개해 주겠다고 한다. 

댓글이 많이 달렸으면 좋겠다. 

정리 끝

 

 

주식 초보 탈출을 위한 단테님 영상들

 

 

주식 단테 초보 탈출 기본 영상

가격 대칭이론 손절라인 = 매수타점 손절 잘하는 법 주가바닥가늠 공구리기법 초보 필살기 이평 때리기 주식 단테님의 영상을 보면서, 머릿속에 오래도록 남아 있는 영상들이 있어서 정리합니

bread.richanna1.com

 

 

 

 

 

 

 

 

 

 

 

반응형